2022년 예비창업 패키지를 합격하기까지의 총여정을 정리하자면 이렇다.
2021년 예비창업패지키 탈락
2021년 도전! K-스타트업 탈락
2021년 비대면 스타트업육성사업 탈락
2021년도에 쓴 사업계획서를 다시 보게 되면 탈락할 수밖에 없는 부끄러운 사업계획서다.
지금 다시 돌이켜 보니 내가 심사위원이라도 합격시켜 주지 않았을꺼 같다.ㅋㅋ
하지만 그 당시는 그 당시 나름대로 많은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에 떨어진 것에 대한 충격이 컸다.
크몽에서 예비창업패키지 서류를 검토해주는 분에게 나름 거금인 20만원 정도를 주고 서류에 대한 검토를 받았다.
그럼에도 탈락하니 떨어진것에 대한 충격이 더 컸을 수도 있다.
하지만 하반기에 이런 나의 멘탈을 일으켜 세워준 정부지원사업이 있었다.
2021년 실전창업교육2기 과정이었다.
정말 우연하게 K-STARTUP홈페이지에서 발견하게 되었다.
실전창업 교육은 총 3단계까지 있었는데 3단계까지 통과하면 2022년도 예비창업패키지 서류심사를 면제시켜 준다는 엄청난 특혜도 있었다.
하지만 뒤늦게 안 사실이지만 사실은 2단계만 수료해도 내년 2022년도 서류가 면제된다는 것이었다.
난 교육이 다 끝날 때까지만 해도 3단계까지 진출해야지 서류가 면제되는 줄 알았다. 아마 이런 오해 아닌 오해가 끝까지 교육을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한다.
1단계가 1100명인데 3단계가 11명이니 경쟁률만 따지면 100:1 이였다.
그 당시에는 2단계만 진출해도 대박이라 생각하였다.
그런데 운이 좋게도 3단계까지 진출하게 되었다. 이 부분이 탈락의 고배만 마시던 나를 일으켜 세워주게 된 계기가 되었다.
혹시라도 내년 예비창업패키지를 준비하는 분이 있다면 창업교육을 꼭 신청해서 수강하기를 바란다.
2022년도는 혁신창업스쿨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서 운영되고 있는 듯하다.
이 교육사업도 마찬가지로 2단계까지 진출하게 되면 500만 원 시제품 제작 지원과 내년도 예비창업패키지 서류 면제라는
엄청난 특혜가 있으니 꼭 도전해 보시기를 바란다.
예비창업패키지 서류 면제라고 해도 똑같이 서류를 접수해야 되지만 서류 합격 여부를 기다리는 압박감에서 벗어날 수 있고 남들이 서류합격여부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발표 준비를 미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멘털적으로나 무조건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.